1. 나이키의 역사
나이키는 운동화, 의류, 장비 및 액세서리를 디자인, 개발 및 판매하는 다국적 기업입니다. 1964년 오리건 대학교 육상 선수였던 빌 바우어만과 필 나이트에 의해 블루 리본 스포츠로 설립되었습니다. 처음에 나이키는 일본의 운동화 브랜드 오니츠카 타이거의 유통업자로 운영되었지만 1971년에 나이키는 포틀랜드 주립 대학교 학생 캐롤린 데이비드슨이 디자인한 상징적인 "스우시" 로고가 있는 자신들의 신발 라인을 출시했습니다. 나이키는 혁신적인 디자인과 성능에 대한 헌신으로 알려진 스포츠 산업에서 가장 인정받고 존경 받는 브랜드 중 하나가 되었습니다. 1980년대에, 나이키는 농구, 축구, 그리고 테니스와 같은 다른 스포츠 카테고리로 확장했고 마이클 조던, 안드레 아가시, 그리고 보 잭슨과 같은 유명한 운동선수들과 후원 계약을 맺었습니다. 나이키는 플라이와이어 케이블과 에어맥스 쿠션 시스템을 포함하여 1990년대와 2000년대에 걸쳐 새로운 재료와 기술로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여성 및 아동복, 신발 등을 추가하여 제공하는 것의 다양성을 높였습니다. 반면, 나이키는 공장의 열악한 노동 기준과 인권 침해로 인해 수년간 비난을 받았고 논란을 불러일으켰습니다. 회사는 공정한 노동 기준과 더 나은 근로 조건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했지만, 여전히 활동가들과 고객들의 감시와 비판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나이키는 2021년 현재 2,000억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으로 스포츠 산업의 지배적인 세력으로 남아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피트니스 및 전자 상거래와 같은 다른 영역으로 확장되었으며 지속 가능성을 핵심 가치로 수용하여 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환경 친화적인 관행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 나이키의 CEO
나이키의 CEO는 존 도나호(John Donahoe) 입니다. 2020년 1월 나이키의 오랜 임원인 마크 파커의 뒤를 이어 도나회가 CEO로 취임했습니다. 도나호는 이전에 이베이(eBay) 및 클라우드 컴퓨팅 회사 서비스나우(ServiceNow)의 CEO를 역임한 적이 있는 기술 및 전자 상거래 업계에서 풍부한 경험을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그는 또한 인텔 및 페이팔을 포함한 여러 다른 회사의 이사회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도나호는 나이키의 CEO로 취임한 이후 전자 상거래 및 디지털 마케팅 전략에 많은 투자를 하면서 회사의 디지털 전환을 강조해 왔습니다. 그는 또한 나이키가 더 지속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고 탄소 배출량을 줄이는데 전념하면서 지속 가능성과 사회적 책임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또한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인한 나이키의 글로벌 공급망의 혼란과 나이키의 해외 공장 근로자 대우를 둘러싼 지속적인 논란을 포함하여 재임 기간 동안 몇 가지 도전에 직면했습니다. 그러나 그는 보다 유연한 공급망 모델에 투자하고 공급업체 공장의 노동 조건을 개선하였습니다. 전반적으로, 도나호는 나이키의 미래 성장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명확한 비전을 가져오는 강력한 리더로 여겨집니다. 그는 기술과 혁신을 활용하여 회사의 성장을 견인하고 스포츠 산업의 선두 브랜드로서의 위치를 유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3. 나이키의 향후전망
나이키의 미래 전망은 긍정적으로 보여집니다. 나이키는 코로나19와 노동 관행에 대한 지속적인 논란 등에도 불구하고 전세계 스포츠 시장에서 강력한 위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주요 관심 분야 중 하나는 전자 상거래, 디지털 마케팅 및 개인화된 고객 경험에 많은 투자를 하는 디지털 전환이었습니다. 나이키의 소비자 직접 연결 사업은 2021 회계연도 4분기 온라인 매출이 82% 증가하는 등 강력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지속 가능성과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노력해 왔습니다. 이 회사는 탄소 제로 기업이 되겠다는 목표를 세웠으며, 보다 지속 가능한 재료를 사용하고 공급망의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하였습니다. 이는 나이키를 스포츠 산업 내에서 지속 가능성의 선두주자로 자리매김하는 데 도움이 되었고 미래에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나이키는 또한 장애인을 위해 디자인된 나이키 플라이 이지 라인과 나이키 리액트 폼 쿠션 시스템과 같은 새로운 제품과 기술로 혁신을 계속해 왔습니다. 애플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맞춤형 운동 계획과 훈련 조언을 제공하는 나이키 트레이닝 클럽 앱도 개발되었습니다. 전반적으로, 나이키의 미래 전망은 강력한 브랜드, 혁신과 지속 가능성에 대한 헌신, 그리고 성장하는 소비자 직접 사업으로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댓글